한국강소기업협회

대기업, 강소기업 상생협력으로, 작지만 강한 강소기업을 만들어갑니다

한국강소기업협회

menu

홈페이지 회원

PVC 산업환기장치 개발에 성공한 업계 선두 기업 : 유니온이엔지 유광현 대표

연구소·실험실 장비 제조업체인 (주)유니온이엔지(대표 유광현)는 연구소 및 실험실 기업체 산업설비에서 발생하는 유해 오염 가스를 포집하여 정화해서 배출시키는 장비를 제작하는 기업으로서 반도체 세정장비, 연구설비, 도금설비 등을 합성수지계열인 폴리염화비닐(PVC)·폴리프로필렌(PP)·폴리에틸렌(PE)으로 전문 제작해 국내외 유수 연구소와 기업체에 공급한다.


유니온이엔지 제품은 각종 실험시 많은 유해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분석하며 연구를 하는데 있어 장비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각종 실험 장비를 부식이 되는 금속을 사용하지 않고 모두 PVC 와 PP 재질을 사용하고 절단 가공 후 플라스틱 용접을 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이다. 주생산 제품으로는 실험실 후드와 테이블, 정화장치, 송풍기 등이 있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반도체칩, 휴대폰, 태양열 모듈 등 화학분석 실험이 대폭 증가해 관련 장비가 분진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PVC·PP·PE 수지계열로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유니온이엔지의 주력 제품인 산업환기장치, 클린룸장비, 반도체 세정장비 등은 후드에서부터 나사 하나까지 모두 PVC 등 플라스틱 합성수지로 만들어진다. 25년 경력의 유 대표와 숙련된 기술인력들이 지난 12년간 PVC 산업환기장치 개발에 성공하면서 철재 제품을 대체하고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산업환기장치는 산업장 내에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신속하게 배출하고 다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국소배기형 설비다. 후드.닥터.정화장치.송풍기 등 4가지 부문을 PVC 일체형구조로 만든다. 디자인 특허를 받은 흄후드와 정화장치에 이어주는 닥트, 집진정화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 송풍기 등을 CNC라우터로 가공해 주로 실내형 소형 연구실험장비로 공급한다.


클린룸 장비는 방진복 보관함, 사물함, 글로브 박스에서부터 수거함, 카트, 휴지통, 테이블, 싱크대 등의 소모품까지 모두 내약품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난 PVC·PP·PE 합성수지로 만들고 있다. 분진과 먼지가 나오는 기존 철재와 나무 제품을 대체하면서 OCI, 디엔에프 등 대기업과 각종 실험연구소, 수의과학연구소, 국내 대학 등이 주요 수요처다. 반도체 세정장비도 같은 제작방식으로 서울대, 연세대, 경희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등에 납품하고 있다.


허준 연구원 netyjoon@kssba.or.kr


ⓒ한국강소기업협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